SungChang ENG 2015. 7. 28. 12:37

 

 

이번 리습은 몇가지를 동시에 실행해서 보여 드릴건데,

우선 앞전에 소개한 "lsy"명령어에 있는 옵션들을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lsy"명령어에는 옵션이 4가지가 있는데,

[[휀스:1  // 가드레일:2 //  가드펜스:3  // 양철담:4]]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딱 보시면 무슨말인지 아시겠죠.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더 확실히 이해되실겁니다.

 

 

 

그럼 다음 명령어는 "uu" "tg" "dtl"입니다

현황측량을 하다보면 자주 측량하게 되는 구조물이 "u형수로" "횡배수관"입니다.

통상 수로중심을 찍어서 수로규격에 맞춰 옵셋 명령어로 그리는데,

"uu"명령어는 수로중심선을 선택해서 규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그려지게 하는 명령어입니다.

"tg"명령어는 횡배수관 유입구와 유출구의 관하단중심에 측량된 점을 클릭하고, 관경을 m단위로 입력하면 그려지는 명령어입니다.

"dtl"명령어는 횡배수관 유입구와 유출구의 관하단중심에 측량된 점을 클릭하고,

                   관종,관경을 입력하면 횡배수관의 관종/관경,유입/유출 지반고를 text로 원하는 위치에 나타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아래 동영상을 참조 해주세요.

 

 

 

이번에는 "cpd" 명령어 입니다.

이 명령어는 현황측량시 도근점(CP점)을 설치하는데, 그 도근점을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cpd"명령어를 입력한후 도근점 측점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측량 코드값과 지반고를 인식해서

 아래 동영상처럼 점번호/CP심볼/지반고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pj"명령어 입니다.

이명령어는 측량시 도상에 노면 재질을 입력하게 되어있는데,

노면은 통상 [아스팔트,콘크리트,비포장]으로 되어있는경우가 많습니다.(물론 그외경우도 있습니다.)

옵션으로 [[ ASP:1  //  비포장:2  //  CON'C:3]]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다 마무리가 되었네요.

그럼 처음 도면이 어떻게 변경 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위 사진처럼 정리전,후가 변경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 관련리습은 계속해서 올릴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